래브라도 리트리버 Labrador Retriever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뉴펄들랜드 종(캐나다 동부 뉴 펀들랜드 출신 초 대형견)의 개량형입니다.

뉴펄들랜드보다 작고 낚싯배나 물새사냥할 때 더 날렵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교배된 종입니다.

캐나다 뉴펀들랜드 주에서 만들어진 종이기 때문에 뉴펀들랜드라는 이름을 붙이려고 했지만 이미 같은 이름이 있어서

주로 활동하던 바다 이름을 따 래브라도라고 하였다고 전해집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오리사냥에 자주 쓰였으며 골든리트리버에 비해 털이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영국으로 건너가며 전세계에 퍼지게 되었으며 어업을 돕던 견종이기 때문에 수영이 특기입니다.

보통 키는 54~62cm이며 몸무게는 23~36kg입니다.

 

(1) 래브라도 리트리버 (2)Goldrador (3)Pyrador

털 색상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털 색은 단색으로 보통 검정, 초콜릿, 노란색으로 나누어집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털 색은 유전 연구에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요,

유전학에 따르면 노란색은 유전적으로 정해진 색 유전자의 발현이 아니라

털 색소 착색 유전자의 미발현으로 일어나는 일종의 알비노 현상이라고 합니다.

노란색 래브라도가 골든리트리버에 비해 더 흰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최초의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검은색이었는데요 1899년에 "벤 하이드" 최초의 노란색 리트리버가 

검정색 부견과 모견으로부터 태어나면서 오늘날 노란색 리트리버의 시작입니다.

초콜렛색의 래브라도는 본래 진짜 오리지널 색상은 아니며 검정색의 변이에 의한 번식의 결과입니다.

 

성격

래브라도는 머리가 좋고 유난스럽지 않으며 주인의 기분을 잘 살핍니다.

하지만 순하기만 한 골든 리트리버보다는 비교적 경계심이 많고 싸움을 피하지 않아서

애완견이 아닌 번견(집지키는 개)으로서도 평가가 좋습니다.

또한 인내심도 강하고 수영을 잘해 경비견이나 경호, 조난자 구조에도 능력을 발휘합니다.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능력으로 보면 골든 리트리버보다 더 많은 분야에서 활약 가능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능력도 골든과 비슷하여 심리치료 분야에서도 일하는 종입니다.

 

신체능력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골든 리트리버보다 근육량이 더 많으며 

치악력(이빨 힘)도 상대적으로 더 큰 두개골 때문에 골든보다 높습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모든 강아지 종을 도합해도 탑10에 듭니다.

 

키우기

래브라도는 대체적으로 까다로운 없이 관리할 수 있는 종입니다.

인내심이 강해서 훈련도 잘 따라와기 때문에 안내견으로 활약하고 있는 종이기도 합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잘 마른 침구, 충분한 양의 깨끗한 물, 놀 수 있는 공간, 하루 두 번 양질의 음식 외에

특별히 돌보아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체적으로 까다로움 없이 관리할 수 있지만 근육량이 많은 만큼 활동량이 많아

산책이 자주 필요한 종이기도 합니다. 산책 없이 혼자 둘 경우 악마견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적응성

래브라도는 경찰견, 마약탐지견, 인명구조견, 안내견 등 수많은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많은 살마들에게 멋진 가족과 친구가 되어 줍니다.

래브라도의 훌륭한 성격과 자질이 알려지며 현재 경찰견과 마약탐지견, 인명구조견, 맹도견 등으로

다양하게 활약하고 있으며 유럽과 북미지역에서는 최고의 가정견으로 많이 길러집니다.

어린이가 있는 가정, 독신자, 노인 등 애정이 있고 운동만 시킬 수 있으면

누구나 기를 수 있고 옥외로부터 아파트까지 폭넓게 적응합니다.

 

래브라도는 대부분 사람들과 특별한 유대관계를 갖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좋은 친구와 훌륭한 도우미견이 됩니다.

미국의 경우 래브라도 리트리버에 대한 사랑이 너무 커서 26년째 인기 견종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골든 리트리버와 교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배 후 그 사이에서 태어난 래브라도는 검은색 아니면 골든 리트리버와 비슷한 모습이 됩니다.

래브라도는 털이 별로 없는 반면 골든리트리버는 많은데 그 사이의 개는 털이 좀 있는 편입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대표적인 혼종견으로는

골든 리트리버와 래브라도 리트리버를 교배시킨 골대도(Goldador 2번 이미지)가 있습니다.

피레이도(Pyrador 3번 이미지)는 리트리버 계열과 외모가 비슷한 그레이트 피레니즈와의 혼종견입니다.

+ Recent posts